work

[work] GS건설 채용연계형 인턴, 신입 채용 서류 / 면접 합격후기

kimbangle 2024. 8. 1. 20:58

 


4학년 1학기 개강을 하고, 학교에서 개강때쯤 열리는 잡페어에 방문했다 !
그 중 우연히 GS건설 채용부스에서 상담을 했고, 4-1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용연계형 인턴을 채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원했다. 

 

 

01 서류전형

 

서류상에서는, 학력 / 어학사항 / 자격사항 / 사회경험(직장경력, 프로젝트 경험, 학내외활동 등) 을 기재했고, 
자소서 문항은 총 4가지였다.

 
 
 

1. 해당 직무의 지원 동기와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 지원 직무와 관련된 최근 이슈/트렌드/사회현상 중 한가지를 선택하고,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십시오

3.  최근 5년 내 도전적인 목표를 수립하여 추진했던 성공과 실패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4. 지원 직무 관련 수강과목(전공/교양과목, 최대 2개)을 선정하고,
선정 사유 및 직무 수행 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대체로 다른 기업에서도 비슷하게 묻는 문항들이기 때문에,
기존의 작성해뒀던 자소서를 GS건설에 맞게 다듬어서 제출했다 !  
그 결과는 ..! 

 
 
 

 
다행히 합격이었다 !  그 다음은 인적성을 볼 차례 ! 

 
 

02 인적성검사

 
 

GS건설 인적성은 내 인생 첫 인적성 시험이기도 했다 ㅎㅎ 
4학년 1학기에 재학중이기도 했기 때문에, 굉장히 바빴고.... 그 당시 졸작과 졸논을 병행하며, 6전공을 수강했던 나는 ,, 
인적성을 준비할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 그래서 굉장히 자신없이 본 기억이 있다. 
 
GS 인적성은 기계이해 / 공간추론 / 연역적 사고 영역으로 나온다.

나는 에듀스 모의고사 16,000원 하는거 온라인으로 구매해서 문제유형만 익히고,

고등학교 수준 물리 공식 정리된거 잠깐 보고 시험봤다. (잠깐이라도 공식본게 나름  도움됐음 -!)  

 

 

 

 
공간추론
기계이해
연역적 사고

 
 

GS 기계이해 파트 대비

 

 

 

 
 

 

결과는.. 운좋게 합격 ! 이었다. 
GS건설은 인적성에서 크게 거르는 것 같지는 않았다.
인성검사가 통과되었으면, 적성은 거의 통과시켜주는 느낌 ...? 
 
이제.. 1차 면접 ! 이 당시 대학교 4학년 1학기였으니,
나름 인생 첫 대기업 신입면접 이었다 ㅎㅎ

 
 

03 1차 실무면접

 
 
 

 


GS 직무면접 때는 따로 준비해야 하는 자료는 없었고,

면접장에 가면 1시간정도 문제풀이를 할 시간을 준 다음

답안지(A4용지)를 가지고 면접관 4-5분 앞에서 내 답안을 10분정도 설명하는 거였다.

 

2문제가 나왔고, 난 그 중 한문제만 답변했었다.

 

사실 나머지 한문제는 계산공식 자체가 기억이 안났다.

못푼 문제는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해 이 부분은 좀 더 공부를 하고 보충하겠다는 식으로 솔직하게 말씀드렸다.

알고보니까 한 문제만 풀면 된다는 말도 있었는데 정확하진 않다. 

다 풀면 베스트겠죵 

 

직무관련 문제는 거의 다 기사 수준으로 나온다.

직무유관 기사 자격증 공부했으면 한 문제 정도는 분명 답변할 수 있을 난이도였다.

 

 

나는, 강민혁 유튜브를 보고 배운 방법을 그대로 적용했다 ! 

정말 추천하는 방법인데  미리 짜놓은 PT 구조에 맞추어서 답안을 작성했다.

그 후 모든 PT면접에 이 구조를 적용했고, PT면접은 다합격했었다 ㅎㅎ (하단 표 참고!) 

 

고려요인 - 전략 - 위험요인 - 극복방안

 

 이 4개의 카테고리를 나누어 하나하나 생각을 정리한 다음에 발표를 했다.

답을 찾는 입장에서도 논리적으로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고,

답안을 제대로 못찾더라도 나름 인과관계를 따져서 풀었으니, 논리적인 사람인 척 쌉가능 ....

듣는 사람입장에서도 구조가 확실하게 보이니 훨씬 편하다. 

 

이런 식으로 연습 !
 

면접은 강민혁 유튜브만 참고했다. 면접관련 유튜브 채널이 정말 많은데

나는 이 분 채널이 가장 잘 맞았다. 내가 원하는 정보만 딱 알려주심...

직무~임원, 면접 자세 등등.. 시간 날때마다 보면서 참고했다. 감사함미다.. 

 

 

 
 
1차 실무면접 결과는 합격 !! 기대를 안했기도 했고, 회사 면접이 처음이었어서 기분이 참 좋았다 ㅎ 

 
 

04 2차 임원면접 + 영어인터뷰

 
  

 


최종면접은 임원면접이다. 

나는 임원면접을 보고 나와서 정말 많은 후회를 했었다. 

준비 좀 할 걸... 이라는 생각 ....때문에... 

 

1차와 다르게, 2차 임원면접은 다대다로 진행되었다. 

이 당시 기말시즌이었기 때문에, 전공에 치인다는 핑계로 정말 아무것도 준비를 못했다. 

새벽에 팀플끝나고 학교에 남아서 겨우 자기소개랑 지원동기 준비한게 다였던 ... 

 

내가 스스로 준비를 못했는데, 나를 검증해내야한다는 부담감이었는지,

자신감 부족이었는지

임원면접에서 정말 많이 떨었다. 

 

목소리가 덜덜 떨렸을 정도... 임원분이 물 마시라고 할 정도였다. 

 

면접 분위기는, 꽤 편했던 1차와 다르게 준압박면접이었다. 

왜 이 직무인지, 왜 이 산업인지 끊임없이 점검하고자 하는 느낌.

 

+ 영어인터뷰는 화상으로 노트북을 보며 진행하는데, 

외국인 편하게 대해주시기 때문에

부담없이 봐도 된다! 

 
\
 
 

 

 

 

 
정말 감사하게도 인턴 면접에 최종합격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긴장되고, 덜덜 떨면서도 내가 얼마나 이 회사에서 일을 하고싶은지, 
얼마나 이 직무에 진심인지 끝까지 보여줬기 때문인걸까? 

 
인턴 실습 과정과 최종 합격 후기는 다음 게시물에 이어서 !